재태크

연금저축펀드 ETF) TIGER 나스닥 100 vs ARIRANG 나스닥 기술주

작심백만년 2020. 10. 2. 16:42

연금저축으로는 개별주 투자는 불가능하고

ETF나 펀드같은 간접투자만 가능합니다!

또한, 미국에 있는 주식들에 바로 투자를

하지못합니다 ㅠㅠ

 

그래서 알아본 국내에 상장한 해외 ETF!

(저는 한국 ETF보다는 미국 ETF를 선호하는 편이라

나스닥 ETF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왼쪽이 타이거(미래에셋) / 오른쪽이 아리랑(한화)입니다

 

각각 개요를 먼저 살펴보면

개요
tiger nasdaq100(좌) / arirang nasdaq technology sector(우)

시가 총액 차이가 엄청나네요!!

 

다음은 구성을 볼까요?

tiger nasdaq100(좌) / arirang nasdaq technology sector(우)

 

[타이거 구성요소]

tiger nasdaq100

 

[아리랑 구성요소]

arirang nasdaq technology sector

 

tiger nasdaq100(좌) / arirang nasdaq technology sector(우)

 

이렇게 두가지 ETF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제가 중점적으로 보는건

시가총액, 거래량, 설정일, 수익률, 구성

이정도인데요.

 

시가총액, 수익률, 거래량은

타이거가 더 높네요!

 

설정일은 큰 위기를 맞았을때도 잘 견뎌내고

올라왔는지를 보기위함인데

타이거가 더 오래되었네요!

 

어떻게 도움이 좀 되셨을까 모르겠네요.

미래는 아무도 모르기에

너무 어려운것 같아요 ㅠㅠ

 

구성된 기업들을 잘 살펴보고

본인이 판단했을 때 더 좋은 구성에 투자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

 

모두모두 성투하시길!

< 오늘의 명언 >

"10년 들고있을 주식이 아니면, 10분도 들지 말라"

- 워렌버핏

 

*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 판단의 결과와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