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태크

재태크) 연금저축보험 펀드로 이전(개인연금종류)

작심백만년 2020. 9. 30. 14:05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투자를 시작한 투린이입니다. 

제가 연금에 눈뜬건 3달전입니다.

세액공제가 어마어마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연금저축에 가입하기로 마음먹엇죠!

그런데 연금저축 종류가 다양하다는거 알고계신가요?

저는 그냥 자세히 알아볼 생각도 하지않고

'은행이 짱이지!'하는 마음에

바로 농협에 달려가 '연금저축보험'상품에

매달 10만원씩 넣기로 계약을 하고옵니다.

머지않아 이 선택이 어리석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상품가입을 하고난 뒤 연금에 관심이 생긴 저는

연금이란것을 공부해보기 시작했습니다.

월급받는 회사원이라면 기본적으로 60대가되면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요렇게 받아서 생활할 수 있게 됩니다.

 

국민연금은 나라에서

퇴직연금은 회사에서(IRP)

개인연금은 개인이(연금저축, 연금펀드)

저축해서 노후에 사용하도록 하는거죠.

 

노령화 시대에 국민연금과 퇴직연금만으로는

60대에 백수가 된 제가 생활할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에는 개인연금을 들면 세액공제를 해주는

아주 좋은제도가 있습니다!

왜 저는 이제알았을까요 ㅠㅠ

 

그렇다면 세액공제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연금저축만으로도 연말정산시 토해낼 일은 없을 것 같죠?

자 그럼 어디에 넣어야 할까요?

 

*중도해지시 기타 소득세 16.5%부과

 

제가 처음 들었던 NH연금저축보험입니다.

 

 

사업비????

지금의 금리로 연 2.2%인데 사업비가 6.4%로 나간다??

(10%하는곳도 있더라구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부분을 모르고 있을겁니다.

저도 몰랐으니까요.. 소름..!!

 

만약 소득공제를 위해 연400만원을 채우기위해 매달 34만원을 넣었다면

3만원 가까이 사업비로 떼어가고 나머지에 대한 이자를 붙여주고, 

금리는 계속 내려갈테니 2.2%마저도 못받을 수 있는거죠.

 

저는 10만원씩 딱 두번 넣고 발견했습니다!!ㅋㅋ

불행중 다행인걸까요.

바로 연금저축펀드로 갈아타기위해 연금 이전을 신청합니다.

 

[[[ 이전 신청하기 ]]]

저는 미래에셋대우증권으로 선택했습니다.

증권사는 마음에 드는 곳 선택하면 됩니다.

 

1. 비대면 계좌계설하기

준비물: 스마트폰, 신분증

 

 

요렇게 생긴 어플을 다운받아 들어갑니다.

 

 

계좌개설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저는 이전할거기때문에 개인연금(이전)으로 했지만,

처음 가입하는 분이라면 옆에 개인연금(신규)로

계좌개설 하면됩니다.

(잘못개설하셨다면 전화해서 해지해야합니다)

 

 

 

이 다음부터는 하라는대로만 하면 5분이내로 개설가능!

 

2. 연금 이전하기

개설을 하셨다면 연금이전을 신청하면 됩니다.

간단합니다! 왼쪽 상단 메뉴로 들어갑니다.

 

 

금융상품몰에 개인연금 클릭!

 

 

개인연금 계약이전 클릭!

 

 

만든 계좌번호가 뜨면 비밀번호를 눌러줍니다.

 

 

 

이전할 보험사의 정보를 입력해주고 확인버튼 누르면

끝~!!!

이전신청을 하고나면 옆에 '이전신청조회'에서 확인!

이렇게 신청해두면 1-2일 내로 보험사, 증권사에서

이전신청한게 맞는지 하는 확인전화가 옵니다.

저는 그날 바로 연락이와서 일사천리로 해결!

그결과,

 

 

 

두둥..!!

20만원넣었는데ㅠㅠ 원금손실이 어마어마...ㅠㅠ

그래도 빨리 알아서 대처했으니..

더많은돈을 넣지않았으니..

하는 나름의 위안을 해봅니다..ㅋㅋㅋ

 

계좌를 개설하고 2020년 12월 31일까지

400만원을 채워넣으면 세액공제 가능합니다!

투자를 하지않고 계좌에만 넣어놔도 세액공제 가능!

2021년 1월이되면 세액공제 받은금액은

출금이 불가능하고,

이외 초과금액은 자유롭게 출금이 가능합니다 ^^

 

연금저축을 어디에 하느냐는 본인 선택입니다.

그러나 저금리 시대에 화폐가치는 계속 떨어지는데

가만히 묵혀만 둔다고 정답은 아닌것 같아요ㅠㅠ

이제 투자는 필수로 해야되는 시대가 오고있는 것 같아

저도 열심히 공부하면서 여러분께

공유할 예정입니다.

우리 같이 화이팅합시다! ^^

 

* 참고로, 투자하는 어플은 따로있습니다.

 

 

요렇게 생긴 어플 받아서 채권, ETF등에 투자가능합니다.

400만원을 채우고 나면 연금으로 할

투자 포트폴리오도 작성해 봐야겠네요!

우리 모두 성투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