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태크

미래에셋 신탁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만들기! (2021년부터 수정되는 내용 첨부)

작심백만년 2020. 10. 12. 19:53

안녕하세요!

오늘은 ISA계좌 만든 후기를 들고왔어요^^

2021년까지만 개설 가능한 계좌이니 만드실분들은 서두르세요!

먼저 ISA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주식빼고 거의 모든걸 담을 수 있는 계좌' 입니다.

(예금, 펀드, ETF, 리츠, 맥쿼리인프라, ELS, DLS, RP)

 

여기서 가장 중요한 사실!

이 계좌 안에서 소득이 나는 부분에 대해서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그 이상은 9.9% 저율과세)

사실 비과세라는 엄청난 혜택에 혹해서 만들었습니다 ㅋㅋ

 

1년에 최대 2000만원까지 넣을 수 있어요! (의무 가입기간은 3년, 가입기간은 5년까지 가능)

의무가입기간인 3년이내 해지하면 일반계좌처럼 안냈던 세금 15.4%를 뱉어내야합니다!!

   해지하지 않아도 중도인출은 가능해요!

5년이 되는 시점에는 무조건 모두 매도해서 현금화 해야합니다!!! (세금측정을 위함이래요)

    미리미리 상승장에 매도 해놓는게 좋겠네요! (5년이상 장투는 불가능하구만요 ㅠㅠ)

 

일임형(증권사에서 운용) / 신탁형(본인이 직접운용) 으로 나뉩니다

→ 신탁형은 꼭 증권사를 방문해야한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증권사에서 운용하는것도 수익률이 괜찮지만 본인이 직접해야 투자스킬이 늘겠죠?ㅎㅎ

 

소득이있어야만 개설 가능합니다.

→ 3년이상 소득신고를 한적이있다면 현재 백수라도 개설가능, 취직함과 동시에도 개설가능!

 

계좌는 인당 1개만 개설 가능하므로 증권사를 잘 선택해서 개설해야해요!

→ 제가 선택한건 '미래에셋대우증권'입니다! 다른 증권사들보다 ETF, 리츠 선택폭이 넓어요!

    저는 ETF 위주로 매수할 생각이라 사고싶은 ETF를 검색했을때 나오지않으면 안돼니까요!

 

자세한 내용은 밑에 첨부했으니 참고해주세요! ^^

 

자 그럼 만들러 가봅니다! 

준비물: 소득확인증명서, 신분증

* 소득확인증명서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1분만에 발급 가능합니다.

https://muksseong.tistory.com/12

 

국세청 홈택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받기

요즘 재태크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알게된 ISA 계좌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만들기위해 준비물인 '소득확인증명서'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출력 가능해요! 그럼 과정을 볼까요?? ^^ 1. ��

muksseong.tistory.com

저는 원주에 있는 미래에셋대우증권을 방문했어요!

정한프라자 건물 6층에 있습니다!

증권사는 처음가봤는데 은행같은 느낌이였어요!

안쪽까지 자세히 찍을수는 없었네요 ㅠㅠ 뭔가 .. 찍으면 안될 것 같아서 ㅋㅋ

 

은행이랑 똑같이 번호표 뽑고 기다리면 직원이 불러서

"ISA계좌 만들기위해 왔어요"하면 일사천리로 만들어주십니다 ㅋㅋ

한 20분정도 걸렸던거 같아요.

 

그리고 이건 여담인데,

증권사라서 그런지 어르신들이 "몇억 매수,매도 해주세요" 하는데 ...

옆에서 저는 혼자 "계좌개설 하러왔어요!" 하는게 뭔가 부끄러웠네요;

부자 어르신분들 완전 멋져 ㅠㅠ

저도 언젠가 억소리 나는 말을 할 수 있는 날이 올까요 ??

저를 비롯한 모든 투린이들 화이팅 ㅠㅠ 

 

아래는 계좌 개설 후 주신 계약설명서입니다! 

ISA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 

---------------------------------------------2020.12.28 덧붙임-------------------------------------------------------

정부가 '2021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를 발간하면서 그 속에 내용에 ISA도 있어 가져왔습니다!

확대된 내용이 많으니 참고하세요 ^^ 

 

www.moef.go.kr/nw/nes/detailNesDtaView.do;jsessionid=mnujeCGXa-k9+H8PwX4110xe.node20?searchBbsId=MOSFBBS_000000000028&searchNttId=MOSF_000000000052983&menuNo=4010100

 

기획재정부

2021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발간

www.moef.go.kr

모두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